본문 바로가기

HRD 행정/근로자 & 구직자 직업훈련

(6) 개강 준비(4) [신입 직원을 위한 직업훈련기관 실무]

 

[직업훈련포털 HRD-Net 행정지원 이용신청 (출처 : HRD-Net 홈페이지)]

 

 

※ HRD-Net 행정지원시스템 활용법 안내

 

1. 실시신고

 (1) HRD-Net 행정지원시스템 - 통합심사과정 - 실시관리 - 실시신고를 눌러서 진행하면 된다.

 (2) 실시신고 버튼 클릭 (전체 탭)

   1) 실제 훈련실시장소 및 좌표 : 훈련실시장소를 선택하고 주소로 좌표조회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선택된다.

   2) 출결방법 : 지문, QR, 비콘 등 훈련기관에서 할 수 있는 출결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2-1) 출결방법 중 비콘 : 출결장소 비콘 탭에서 추가를 클릭하여 연계된 비콘을 선택해야 한다.

   3) 주말 구분 : 주말, 주중+주말, 주중 중에서 훈련일을 확인하여 선택해야 한다.

   4) 주야 구분 : 주간, 야간(18시 이후로 시작하는 경우), 주간+야간 중에서 훈련시간을 확인하여 선택해야 한다.

   5) 기숙사 사용여부 : 예, 아니오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6) 식대 지급 여부 : 에, 아니오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3) 실업자(일반)탭과 근로자탭 모두에 재해보험 가입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한다. 각 탭을 클릭하면 첨부파일 형식으로 재해보험 가입증빙서류를 첨부할 수 있으며 보통 PDF 파일을 첨부한다.

 

재해보험 가입서류를 첨부할 때 확인해야 할 것은 기간이다. 가령 훈련기간은 6월 1일부터 8월 1일까지인데 보험은 7월 1일에 끝난다면 고용노동부 담당자가 실시신고 승인을 하지 않는다. 또한 직업학교가 아닌 학원의 경우 교육청의 지휘도 받기 때문에 보험의 경우 교육청기준에 맞는 한도, 보상액 등에 맞는 보험을 가입해두면 좋다.

 

 (4) 실시신고 버튼 클릭 (실업자(일반) 탭)

   1) 훈련생이 모두 등록되어 있고 재해보험 가입서류를 첨부하였다면 등록완료 버튼을 누른다.

   2) 실업자 훈련생이 없을 때는 등록완료 버튼이 활성화도 되지 않을 뿐더러 누를 필요 없다.

 (5) 실시신고 버튼 클릭 (근로자개인 탭)

   1) 훈련생이 모두 등록되어 있고 재해보험 가입서류를 첨부하였다면 등록완료 버튼을 누른다.

   2) 근로자 훈련생이 없을 때는 등록완료 버튼이 활성화도 되지 않을 뿐더러 누를 필요 없다.

 (6) 위 과정을 모두 거쳤다면 다시 실시신고(전체 탭)로 돌아와서 저장버튼을 클릭한다. 저장을 누르면 실시신고 버튼을 클릭할 수 있게 되는데 이 때 실시신고 버튼을 누르면 훈련기관에서 해야하는 실시신고는 모두 완료된다.

 

실시신고 버튼을 눌렀다면 확인해야 할 것은 고용노동부 담당자의 승인 여부이다. 훈련기관에서 실시신고 버튼을 눌렀다고 해서 신고가 최종완료된 것은 아니며 고용노동부 담당자의 승인이 필요하다. 만일 확인이 되어 있지 않으면 담당자에게 승인을 요청해야 한다.

 

 (7) 실시신고회수 : 실시신고 버튼을 클릭하고 고용노동부 담당자가 아직 승인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는 실시신고회수버튼이 활성화되어 있다. 고용노동부 담당자가 확인하기 전에 수정 사항이 있으면 실시신고회수 버튼을 눌러 수정할 수 있다. 실시신고회수 버튼을 누르면 실시신고 버튼을 누르기 전 상태로 돌아간다.

 (8) 실시신고보완 : 시간표가 잘못 입력되어있거나 훈련생 중 문제가 발생하거나 등 보완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노동부 담당자가 승인 대신 보완을 요청한다. 실무적으로는 노동부 담당자가 전화로 연락이 와서 무엇이 잘못되었으니 다시 확인하고 신고하라고 하면 수정해서 다시 승인받기도 한다. 

 

개강당일 실시신고는 불가능하다. 노동부 담당자와 실무적으로 조율할 문제지만 보통 개강일 기준 1~2일 전에 실시신고를 완료한다. 여기서 완료란 노동부 담당자가 확인 버튼을 눌러줬는지 확인하는 것까지를 말한다. 만일 6월 23일 개강이라면 6월 21일쯤 실시신고를 하고, 6월 22일에 실시신고 확인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2. QR 코드 관리

 (1) 노동부에서는 비콘을 권장하므로 비콘으로 바꾸는 편이 좋다. 어차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출석체크 하는 것이면 QR 코드로 촬영하게 하는 것보다 비콘이 훨씬 품이 덜 든다.

 (2) 드물게 훈련생 스마트폰 중에 비콘은 잘 되지 않고 QR은 되는 휴대폰이 있다. 운영체제의 문제인지, 휴대폰의 문제인지, 전산의 문제인지 여전히 원인은 모르겠지만 비상상황을 미리 대비해서 QR도 준비해두는 편이 좋다.

 (3) 실시신고 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QR 코드 출력은 가능하지만 실시신고 버튼을 클릭한 상태여야 한다.

 (4) HRD-Net 행정지원시스템 - 통합심사과정 - 출결관리 - QR코드관리에 들어가서 과정별 QR코드를 출력할 수 있다.